KBS 프로그램<생로병사>에 소개되어 널리 알려진 5가지 슈퍼 푸드 음식에 되어서 소개 할까 합니다.
음식이 분명 병을 치료하는 약은 아니지만
면역체계를 강화해 병이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약으로 치료 못하는게 식이요법으로 치료한 사례도 많다 아닙니까.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임 A, C, E 와 섬유소,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먹는 뿌리보다 줄기, 잎에 영양 성분이 많아 버릴 것이 없는 식품입니다. 조리를 해도 영양 성분이 덜 파괴되기 때문에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을 수 있답니다. 고구마 껍질에는 안토시안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합니다. 고구마는 조리해서 먹는 것도 좋지만 생으로 먹어도 간직 대용으로 손색이 없쟎아요.


》》시금치
면역력을 키워주는 비타민은 물론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들어 있어 백내장,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이 눈에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시금치가 눈에 이렇게 좋다니 모르셨죠..ㅎㅎ
시금치에 많이 들어 있는 엽산은 혈관 속 혈액이 응고되는 원인인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줘 뇌졸증, 심근경색등 성인병을 예방해준답니다. 시금치 속 수산 성분이 걱정된다면 된장, 고추장을 이용한 국물요리를 만들거나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으면 됩니다. 시금치를 좋아 하지 않은 애들에게는 미니 김밥을 만들어 나물 종류를 시금치로 써도 되고 이유식에도 시금치를 이용해서 만들어 애들에게 먹이면 더 없이 좋겠죠.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U,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판이 들어 있습니다. 뭐시 글이 길죠.ㅋㅋ 뭐 외울 필요는 없고요. 참고하세요. ㅎㅎ
셀레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작용을 하고 우리 몸의 면연력을 높여 준답니다. 서양에서는 생으로도 먹는다 하는데요. 특유의 냄새가 거북하다면 소금을 넣은 끊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초고추장이나 초간장에 찍어 먹으면 된답니다.
이것 저것도 귀챦으면 야채 볶음에 넣어서 사용해도 되고요. 브로콜리에 진정한 맛을 느끼시려면 귀챦더라도 데춰서 그냥 먹는게 비타민 U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는 사실.ㅎㅎ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복분자 등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방지, 면역력 증가, 활성산소 제거에 좋은 과일입니다. 베리류의 표면에 붙어 있는 씨에는 심장과 치매 예방에 좋은 오메가 3가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수용성 섬유소가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베리류는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뭐든지 으깨거나 가공을  한번가하면 영양성분이 파괴되기 마련이 쟎아요. 그래서 너나 없이 생으로 먹는 걸 강조하는 것 같아요. 옛말 틀린말 없다고 손해 볼일은 없으니....생이 최고여.


》》고등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로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해줍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오메가 3는 눈 뒤쪽 살, 흰 살, 뱃살, 붉은 살 순서로 많이 들어 있다네요.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려면 그릴, 오븐에 기름을 바르지 않고 구워야 하는데요, 비린내가 싫다면 생강즙과 소금으로 밑간해서 구우면 된답니다.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쌀뜨물에 담갔다가 조리하면 된답니다.
일주일에 1~2번 고등어를 요리 해먹으면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 그대로 유지돼 좋다하쟎아요.. 고등어 많이 사랑하세요..





Posted by 이쁜이마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acee.co.kr BlogIcon 맥C 2010.07.04 2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타민인가... 어디서 소개한 10가지 음식도 있지요.

    건강에 좋은건 맛이 없서서 언제나 고민이 되지요^^;

  2.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2010.07.11 1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도마토가 좋다고 먹으라하는데 식탁위의 도마토는 조기도 싫으니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