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탄력을 찾기 위해선 생활습관을 바꿔라.

요즘 한살 한살 먹어가는게 겁이나기 시작하네요..ㅎㅎ
나이가 들어간다는 소리죠..
10대에는 빨리 세월이 지나 좀 어른스러워 보이고 싶었고. 20대에는 정신없이 지나가 내가 나이먹는것도 몰랐는것 같고 30대에 접어들자 아차하는 순간을 느끼네요..
그래서일까 요즘 부쩍 피부에 많은 신경을 씁니다.. 물론 다이어트에도 신경을 쓰는데 잘 안되네요..



나이가 들면 외부의 자극이 전혀 없더라도 자연적으로 노화는 진행됩니다. 자연적 노화가 발생하면 피부는 탄력을 잃고 곳곳에 주름이 형성 됩니다.
노화가 진행되는 첫 과정은 피부 표면, 수분 부족으로 건조해지면서 탄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귤을 그대로 실내에 오래두면 수분이 날라가 쭈글쭈글 말라져 있는 경험 한번씩은 있죠. 이런것 처럼 일단 수분을 잃으면 표면에 잔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런 귤을 눌러보면 원래대로 금방 돌아오지 않고 찌그러지거나 자국이 생기쟎아요.
건조한 피부가 바로 이런 현상과 같은데요.
하나 둘 생겨난 어린 주름을 그대로 방치하거나 건조한 피부를 외면한다면 피부는 탄력은 급격하게 감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제 표정주름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 방문자가 댓글에 "걷다보면님" 께서 눈가주름에 문의을 하셨드랬죠..
그래서 오늘 좀더 세부적으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건조만으로 어린 주름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보습에 신경 쓰도록해야 합니다.
깊은 주름과 피부의 탄력 감소의 원인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이 감소하면서 본격적으로 나타나지만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도 충분히 탄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외부 요인에 의해서든 내부 요인에 의해서든 탄력이 떨어진 피부는 탱탱하게 원형을 유지하는 힘이 없어 중력 방향으로 처지게 된답니다.
처진 피부가 고정되고 시간이 흐르면 깊은 주름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데요..
즉 주름이 생긴 피부에 탄력이 떨어진다기보다는 탄력이 떨어진 피부에 주름이 형성된다는 얘기입니다.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외부 자극으로 대표되는 것은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의해 표피가 건조해지고 진피의 구조물이 파괴되어 점차 탄력이 없어지게 되는 것, 탄력을 잃으면 모공도 커지게 됩니다. 탄력이 낮아짐과 동시에 피부의 밀도가 낮아지고 중력 방향으로 처지면서 작았던 모공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노화가 진행된 피부는 35세 이후에는 가속도가 붙어 탄력을 잃게 되고 주름이 형성됩니다. 이 시기에 대비해 꾸준히 수분을 보충하고 자외선을 차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외부요인 때문에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최대한 미룰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생활 습관을 바꿔라  》》 파부 탄력을 찾는 생활습관

일을 할때나 쉬거나 TV를 볼때 수시로 얼굴의 경혈점.. 모르겠으면 손가락으로 살짝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피부를 자극해 꾹 눌려 주면서 뭉치기 쉬운 얼굴 근육을 풀어 탄력을 강화하면 효과가 나타 납니다.
스킨이나 기초 화장품 바를때도 얼굴을 톡톡 쳐주는 효과도 좋습니다.



1. 금주, 금연은 피부탄력에 상극관계이다.

흡연과 음주는 피부 탄력과 상극관계입니다.
알코올은 분해과정에서 다량의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까지 빼앗아가게 됩니다.
(술을 마실때는 마신 만큼 충분한 물을 많이 마셔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특히 담배를 피울 때는 모세혈관이 위축되어 체내 영양과 산소공급이 차질이 생기는 것은 물론 피부도 예외는 아닙니다. 피부로 갈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해지지 못하면서 피부는 급격하게 탄력을 잃게 됩니다.
또한 입을 오므리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어 입술 주위에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발생하는 각종 산화물질은 콜라겐 섬유와 엘라스틴 섬유를 감소시켜 주름을 늘리는 주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자외선은 최대의 적이다.

요즘 피서철이고 휴가를 맞이해 여행지로 많이들 나가시는데요.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이되면 피부 수분을 빼앗기고 피부가 이완되어 탄력을 잃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줄고 엘라스틴은 비정상적인 형태로 늘어나게 되어 진피의 균형이 깨집니다.
자외선이야말로 일 년 내내 피부에서 탄력을 빼앗아가는 주범입니다. 오후 12~2시 사이에 외출을 한다면자외선 대책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썬크림은 기본이고 피서철에는 모자 썬그라스는 필수품으로 챙기셔야 겠죠...



3. 표정관리&자세 교정 기본으로 한다.


피부가 나이 들어 보이는데는 물리적인 자극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엎드려서 잠을 잔다거나  (이웃 "문을 열어님" 조심하셔야 합니다.ㅎㅎ )
턱을 괴고 앉는 자세도 얼굴 탄력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컴퓨터 앞에 있는 시간이 많다면 1시간에 5분 정도는 얼굴을 가볍게 눌러 자극을 줄것을 권합니다. 우리 이웃님들 이글 보고 많이 찔리시죠.. 최소한 1시간 이상씩은 하쟎아요. 특히 포스팅이라도 쓰게 되면요.. ㅎㅎ 꼭 명심하세요.
또 턱을 당기고 있는 습관 때문에 턱선의 탄력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시로 "아이우에"등으로 얼굴 근육에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하루 7시간은 숙면을 한다.


미인은 잠꾸러기란 말이 있죠..
왜 그럴것 같아요. 그만큼 수면도 피부에 영향을 끼칩니다. 수면 부족은 피부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비타민 결핍과 피부산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신체기능을 방해해 멜라닌을 활성화시켜 노화를 한층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때문에 세포분열이 활달한 밤10부터 새벽 2시 사이는 반드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위해서는 숙면을 취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5.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입니다.


날씬한 몸매와 탄력을 바꿀 수 있을까요? 급격한 체중 감소는 필연적으로 피부 탄력을 감소 시킵니다.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탄력을 강화시키는 단백질과 콜라겐 등의 생성을 돕는 식품은 반드시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무리없이 체중조절을 해야 피부 탄력도 유지시킬 수 있는 법입니다.
다이어트하려다 얼굴마져 자기나이보다 더 들어 보여 몸과 피부마져 망칠 수 있습니다.





》》》탄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피부변화
20대 후반
얼굴 전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손으로 두드렸을 때 탱탱한 느낌이 20대 초에 비해 서서히 사라진다.

30대후반
눈가 잔주름이 생기기 시작하고 팔자주름이 약하게 자리 잡는다. 모공이 넓어지면서도 유분기는 적어 피부가 전체적으로 건조해진다. 얼굴 윤곽이 서서히 흐트러진다.

40대 초반
웃지 않아도 팔자주름이 조금씩 깊게 파인다. 광대뼈 밑부분 볼살이 나이키 로고 모양으로 빠지게 된다. 인디언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50대 초반
팔자주름이 완전히 자리잡고 인디언 주름도 좀더 깊어진다. 탄력이 급격히 떨어져 아랫입술 옆부분에 심술보 같은 주머니가 생기면서 마리오네트 주름이 생긴다.

60대초반
눈꺼풀 부위 살이 꺼지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얼굴 전체가 아래로 처지게 된다.



 ● 당신의 표정이 주름을 부립니다. http://joo0513.tistory.com/164
 ● 올여름 필수품 자외선 차단제 제대로 알자. http://joo0513.tistory.com/148
 ● 활성산소를 줄이는 일상 속 항산화 포인트 http://joo0513.tistory.com/112
Posted by 이쁜이마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extgoal.tistory.com BlogIcon 티비의 세상구경 2010.08.02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부터 숙면좀 취해야겠는데요~
    유용한 정보 잘 배우고 갑니다. ^^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0.08.02 2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채피부를 위해 평상시 노력이 더 중요하군요 숙면 자외선조심 금주 금연 명심하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magazine.co.kr BlogIcon 석2 2010.08.02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꽃도 영원할 수 없듯이
    전 노화를 그냥 받아 들입니다.

    대충 면도하고 스킨만 바르고 출근 gogo!

    근데 점 걱정되기도 ^^

    • Favicon of https://joo0513.tistory.com BlogIcon 이쁜이마당 2010.08.02 2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남자들 다 그렇죠.. 석2님 정도 세대들의 기본 생활이쟎아요.. 여자들이 피부고민에 더 신경쓰는법이지요..
      하지만 나이들어 밉게 생기는 주름은 좀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쓴글이고요.. 참고하라고..
      50대에 얼굴에 생긴 주름은 자기 스스로 책임져야하는거 아시죠..관리못한것도 있지만 성격에서 찌쁘린 습관에서 생긴 주름이기도 하다는걸...

    • Favicon of http://blogmagazine.co.kr BlogIcon 석2 2010.08.03 0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아직 30대 입니다 ΘΘ!
      50대 ? ㅡㅡ;;

    • Favicon of https://theopendoor.tistory.com BlogIcon 문을열어 2010.08.04 04: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석2님...
      50대 ㄷㄷㄷ

      어쩌시다...^^;;;

  4. Favicon of https://happy-box.tistory.com BlogIcon 건강정보 2010.08.03 16: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이 미인이 되는 지름길인데...
    저는 잠이 항상 부족해요...^^

  5. Favicon of https://www.walkview.co.kr BlogIcon 워크뷰 2010.08.03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자고나면 주름이 더 자라고 있어요^^

    • Favicon of https://joo0513.tistory.com BlogIcon 이쁜이마당 2010.08.04 0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 잘읽어보세요.. 이 포스팅은 지난번 주름예방에 물어보셨길래
      걷다보면님을 위한 포스팅인데..
      본문에 걷다보면님 얘기도 있는디..ㅎㅎ

  6. Favicon of https://theopendoor.tistory.com BlogIcon 문을열어 2010.08.04 04: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쩜 많이 조심해야겠어요ㅠㅠㅠㅠ
    20여년 넘게 엎드려자서,,,힝..ㅠㅠㅠ

    엎드려자야 숙면도 가능한데, 요즘은 이리자나 저리자나 더워서 숙면이 안되는...ㅠ

    포스팅 쭈욱 읽다가 제 닉네임 나와서 완전 깜놀ㅋㅋㅋ 그리고 반가움이 같이 밀려왔어요~~ㅎㅎㅎㅎ

    내일도 시원한 하루 되세요^^

  7. Favicon of http://www.ayimpex.com/grain-milling.htm BlogIcon Flour Mill Plant 2011.10.14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디 보양하다 네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