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재료 하나 구입하기가 겁이나죠. 안전한 식재료를 구입하려해도 눈으로 확인해도 의심스러운게 한두가지가 아닌게 지금 현실이쟎아요.
그래서 요즘 현대인들은 친환경, 유기농 상품들을 많이 이용하는데 그 금액도 만만치 않아 주부들의 부담이 큰데요. 이럴 때 정부가 인증하는 식품인증마크만 제대로 알면 좋은 식재료를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친환경 식재료라면 비싼 유기농 채소만 알고 있는데요. 그렇지 않다는거 모르셨죠.
이보다 더 저렴한 무농약, 저농약 농산물도 친환경 농산물로 인증된다는 사실...
농림수산식품부가 인증하는 친환경농산물은 합성 농약, 화학비료, 항생, 항균제 등 화학 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을 최소화해 생산한 농산물로 품질은 물론 신뢰도 높답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인증하는 우수농산물관리제도( GAP )가 찍힌 식재료도 있습니다.
GAP는 생산단계뿐 아니라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안전하게 관리된 농산물입니다. 이는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받은 제품보다 종류도 훨씬 다양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당장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적답니다.
주부님들의 주머니가 한결 가볍겠죠. 이 밖에도 정부는 김치, 전통장 등 각종 전통식품과 마가린, 설탕 등 가공식품까지 품질이 우수한 것을 선별해 인증하기 때문에 인증마크의 의미만 알면 식재료에 대한 고민이 한결 가벼워 질것입니다.
정부가 인증하는 식품인증마크만 확인해도 비교적 안전한 상품을 구입할 수있다는데 그것도 종류도 많고 의미도 잘 몰라 선택하기 힘드셨던 경우 종종 있죠..그래서 오늘은 식품인증마크를 손쉽게 구별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 정부 인증 마크 종류 및 설명

세계가 인정하는 " 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


HACCP은 위해 요소 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 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자로 식품의 원재료부터 소비자가 섭취하기까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위생 관리 체계, 국내에서는 축산물은 농림수산부식품부가 인증하고 기타 가공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정청이 인증합니다.
HACCP 인증을 받으려면 안전한 식품을 제조하기 위한 시설기준과 대장균, 중금속 등 인체에 해로운 요소들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마트의 색이 다양하나 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웰빙 가공 식품 "유기가공식품제도"

유기농산물을 주원료로하여 가공된 식품을 의미합니다.
유기농산물은 3년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않고 토양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친환경 농업육성법에 따라 인증받은 유기농산물을 원료 또는 재료하여 제조 · 가공 · 유통되는 유기 가공 식품에 객관적인 보증을 하는 인증제도입니다.
유기가공식품인증제도는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고 인증 받은 사업장은 매년 정기적으로 현장심사를 받아야 하고 불시심사를 통해 인증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안심하고 드실수 있겠지요.

친환경 농산물 "초록색 사과 마크 확인"

농림수산식품부는 유기, 무농약, 저농약 농산물로 재배된 친환경 농산물에 초록색 사과 모양의 마크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유기농산물은 농약은 물론 화학비료도 쓰지 않고 재배한 것으로 친환경 농산물 중 최상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농약농산물은 농약을 쓰지 않고 화학비료만 권장량의 1/3이내로 사용, 저농약은 체초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되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2 이내로 사용하고 농약 살포 횟수는 안정사용기준 1/2 이하로 사용한 농산물입니다. 친환경 축산물도 있습니다.

농산물 품목이 다양한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는 농산물의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농약, 중금속 또는 유해 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관리하고 소비자가 그 이력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체계입니다. 생산지역의 토양, 수질 등에 대한 검사와 잔류 농약, 중금속 등의 정밀 분석에 합격한 농산물만( 버섯, 쌀, 오가피, 채소, 과일 등 105품목)이 GAP 표시의 대상이 됩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등 국제기구에서 기준을 마련해 추진하는 제도입니다.

 
품질 좋은 가공식품을 찾을 땐 " KS마크 "

합리적인 식품 및 관련 서비스의 표준을 제정 · 보급함으로써 가공식품의 품질과 관련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질 좋은 제품을 인증하는 KS마크는 가공식품에도 쓰입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품의 규격과 품질의 표준화를 마친 우수한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가공식품 KS마크를 발급합니다.
대상은 마가린, 설탕, 혼합음료, 총 39개품목 145공장(96개업체)등,  KS인증 제품은 연 2~4회의 시판품 조사,3년마다 정기 심사를 통해 재심사를 받고 있습니다. 더 안전한 가공식품에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인증하는 "유기가공식품"이 있습니다.(위 품목 참고)

김치, 장류 등 전통식품은 "물레방아 모양 마크"

고향의 산:전승 되어온 풍습과 전통을 상징하면 옛고향의 푸근함을 연상 시킵니다. 열 두개의 원점:알곡 즉 식품을 상징하며 연중(2게월)지속적 생산을 의미합니다. 물레방아:가공산업 회전축은 전통식문화의 계층발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국내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제조 ·가공 · 조리되는 우수 전통식품은 농림수산식품부가 물레방아 모양의 마크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김치, 장류, 메주, 약주, 한과 등, 또한 전통식품의 맛을 인증해 주는 인증마크도 있습니다. 정부는 장인이 만든 전통식품에 식품명인제를 실시해 품질을 보증합니다. 식품명인 지정제는 전통식품의 제조 · 가공 · 조리 분야에서 20년 이상 종사 했거나 전통비법을 원형대로 전수받아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우수식품기능인을 선정해 "명인()" 으로 지정합니다. 전통주, 김치, 전통 부각 등 다양한 명인이 있습니다.

지역 특산물 생산지 확인 시 " 지리적 표시제 "


농산물 품질의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여하는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물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재배한 식재료라도 풍토에 따라 맛이 다릅니다. 이 때문에 생산지 표시 확인도 중요합니다.
이천쌀, 괴산고추, 의성마늘, 등 잘 알려진 지리적 특산물들이 등록돼 있습니다. 지리적 표시 인증을 받은 제품은 지적 재산으로 인정돼 국제적으로 보호받습니다.











Posted by 이쁜이마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10.05.26 0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식품에 대한 인증도 참 다양하군요. 앞으로 장볼 때 눈여겨봐야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joo0513.tistory.com BlogIcon 이쁜이마당 2010.05.26 1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생활 속에 이렇게 유용한 정보가 있더라고요.. 예전에는 싱싱하고 질좋은면 그만이지 거기다가 싸면 했는데요.. 요즘은 꼭 눈여겨 보게되요.. 그리고 수입인지 국산인지도 확인하게 되고요.."먹거리" 요즘 맘 놓고 먹기에는 좀 의심스러운 일들이 비일비재하니깐요..